치료프로그램

1. 일반 집단 치료프로그램

사회기술훈련

정신과 환자들은 사회기술에 대한 학습기회 부족, 장기간 투병생활로 인한 사회접촉의 부족, 증상으로 인한 사회적 관계의 제약 및 인지적 손상, 자신감 결여 등으로 사회복귀나 원만한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세부적으로는 자기주장훈련, 사회적응훈련, 대인관계훈련 등이 있다.

스트레스 관리훈련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대처 기술이 부족한 정신질환자의 심리적 · 인지적 · 신체적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므로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방식이나 태도, 관리 방법을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인식 하고 응용할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것이다.

알코올교육

알코올 의존 문제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 중 개인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3개월 이상의 장기 입원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환자들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도록 하고, 문제행동을 줄이기 위함을 목적으로 둔다.

건강관리

정신과 환자들은 병동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본인들의 건강관리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부분들이 없지 않아 있다. 건강에 대한 부족한 인식이나 잘못 알고 있는 상식까지 총제적인 건강에 관련된 모든 부분들에 관하여 교육을 하며 함께 활동을 하며 올바른 건강관리에 대한 방법을 습득하고자 한다.

인지재활훈련

인지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 방식에 관한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인지능력에는 지식, 이해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비판력 및 창의력과 같은 정신능력이 포함된다. 오랜 병동생활로 인한 환자들의 인지기능의 저하를 방지하고, 이미 손상된 인지기능을 인지재활활동을 통해 향상시키고자 한다.

칠교놀이

칠교놀이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때와 장소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놀이다. 놀이에 사용되는 조각은 사방 10cm 가량의 얇은 나무판을 삼각형 다섯 개와 마름모꼴 한 개, 사각형 한 개로 이루어져있다. 칠교놀이를 통해 조각 모양 맞추기를 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는 활동을 함으로써 소근육 발달을 증진시키고, 인지 및 지각능력을 향상시킨다.



2. 여가 및 오락프로그램

여가활동

무료한 병동 내에서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기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한다. 현재 본원에서는 영화감상, 보드게임, 노래방 등이 진행되고 있다.

산책 및 운동

병동생활의 무료함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산책과 운동을 즐기며 신체적인 활력을 갖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다이어트 체조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 건강 활동을 유지하여 비만, 당뇨병 등 각종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체중조절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어 프로그램을 통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